Pragmatic#03 기본적인 도구

2022-05-19에 씀

14. 일반 텍스트의 힘

이진 자료가 일반 텍스트에 비해 읽기 어려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더 안전하지는 않다. 사용자가 암호를 보는 게 걱정된다면 암호를 암호화하라. 사용자가 설정 매개 변수들을 바꾸는 걸 원치 않는다면 모든 매개 변수 값의 보안용 해시를 해당 파일에 체크섬으로 포함시켜라. p134

어디에나 존재하는 텍스트 파일은 여전히 살아남을 것이다. p137

일반 텍스트는 이진 문법보다 더 큰 용량을 차지하고 결국 이진 문법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, 결국 더 오래 살아남는 것은 일반 텍스트이다. 일반 텍스트는 텍스트가 가진 값과 포맷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, 테스트나 버전 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이다. 일반 텍스트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잘 구성된 포맷과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.

15. 조개 놀이

예전에는 쉘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, 요새는 종종 쉘 스크립트로 작업을 한다. 가장 최근 작업을 예로 들면 대량 파일 테스트를 위해 이미지 파일을 10,000개 정도 복사하고 이름을 각각 다른 것으로 바꿔 주는 작업을 쉘 스크립트로 작성해서 작업했다. 이런 작업을 GUI로 한다면..? 어떻게 해야 할 지 감도 안 온다. 쉘 스크립트는 따로 UI를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오히려 사용자에게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. 새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UI를 추가해야 한다면 기능을 추가하는 것 자체가 꺼려지거나 사용자가 기능을 100% 사용하도록 제공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.

16. 파워 에디팅

웹스톰 짱

17. 소스코드 관리

깃은 정말 필수.. 작업을 한 지 일주일만 지나도 코드를 왜 그렇게 짰는지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. 그럴때 커밋 기록을 보면 작업 히스토리를 되짚어 볼 수 있다. 그래서 커밋을 할 때 내용을 자세히 적고, 이슈 트래커를 쓰고 있다면 이슈 넘버를 쓰면 좋다.

18. 디버깅

디버깅은 단지 문제 해결이라는 사실을 포용하고, 그 방식으로 공략하라. (…) 기술의 전당에서는 남을 비난하기보다 문제를 고치는 데에 집중하고 싶어 한다. p158

원인을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하다. 그리고 이해가 안 되는 코드라도 그때는 그렇게 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.

19. 텍스트 처리

펄을 사용하면 텍스트 처리, 프로그램 상호작용,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, 웹페이지 작동 등을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짧은 코드로 작성할 수 있다. 펄 공부해보기!!

프로필 사진

조예진

이전 포스트
Pragmatic#02 실용주의 접근법
다음 포스트
Pragmatic#04 실용주의 편집증